인간이 동물에 속하지만 인간이 동물과 차별되는 두 가지 특징이 무엇입니까? 첫째, “인간은 생각할 수 있는 이성적 사고를 한다”는 것입니다. 둘째, “인간은 기도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모든 생물 중에 인간만이 자신을 창조한 창조주 하나님께 기도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인간은 영적인 존재입니다. “생각할 줄 알고 기도할 줄 아는 것이 인간다움의 증거입니다” 먼저 기도는 ‘하나님의 임재’를 구하는 것입니다. 주기도문은 어떤 말로 시작됩니까?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여!” 하나님과 우리와의 관계로부터 주기도문은 시작됩니다. 하나님과 우리의 관계가 어떤 관계입니까? 하나님은 창조주시오, 우리는 피조물입니다. 하나님은 우리 삶을 인도하시는 목자요, 우리는 양입니다. 하나님은 우리의 아버지시오, 우리는 자녀들입니다. 이런 하나님과 우리와의 관계를 인정하면서, 하나님 아버지를 부르고, 대화하는 것이 바로 기도입니다.
1. 하나님 영광을 위한 삶은 하나님 때문에 손해 보는 일을 감수하는 것입니다.
우리가 세상 사람과 똑같이 살면 절대 하나님 영광이 드러나지 않습니다. 우리가 하나님 때문에 손해 보는 삶을 선택할 때, 그 때, 하나님 영광이 드러납니다. 그 대표적인 인물이 이삭입니다. 우리는 때로 세상 사람과는 다르게 손해 볼지라도, 자존심이 상할지라도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믿음의 길을 묵묵히 걸어갈 때, 바로 그 때, 우리 삶을 통해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게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우리가 손해 본 만큼, 자존심이 상한 만큼 하나님은 위로하시고 우리 삶을 축복해 주시는 것입니다.
2. 하나님 영광을 위한 삶은 돈 보다 하나님을 더 의지하고 사랑하는 것입니다.
세상 사람과 하나님의 자녀들이 가장 잘 구분이 잘 되는 영역이 바로 ‘돈’이어야 합니다. 세상 사람들은 돈이 하나님이고, 돈이 자신의 능력을 드러내는 전부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돈에 목숨을 겁니다. 그러나 믿음으로 사는 사람에게 있어서 우리 인생을 책임져 주시는 분은 오직 하나님 한 분 밖에 없습니다. 돈에 소망을 두면 반드시 후회합니다. 실패합니다. 그러나 하나님께 소망을 두면 만족합니다. 승리합니다. 성공합니다. 돈이 우리 인생을 책임져 주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이 우리 인생을 책임져 주시는 것입니다. 우리가 재물을 의지하면 재물은 독수리처럼 날아가 버리고 망하는 인생이 됩니다. 그러나 하나님을 의지하면 하나님은 우리 인생의 모든 필요를 채워주시고 풍성한 은혜를 주십니다.
결론입니다. 하나님 영광을 위한 삶은 하나님을 인정하고 의지하며 기도하는 것입니다.
우리의 삶을 통해 하나님의 이름이 거룩히 여김을 받으려면 반드시 ‘기도의 사람’이 되어야 합니다. “기도는 기도하기 전까지는 배울 수 없다”는 말이 있습니다. 기도를 통해서 하나님과의 친밀함을 갖게 되고, 기도를 통해서 하나님께 더 가까이 나아가게 됩니다. “하루에 1시간 이상 기도하지 않는다면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이 아니다.” “하루에 2시간 이상 기도한다면 사단도 당신을 어떻게 하지 못한다.” “하루에 3시간 이상 기도한다면 이루지 못할 일이 없다.” 그런데 안타깝게도 실제 미국의 한 조사에 따르면 기독교인의 평균 기도시간은 1분 30초랍니다. 많은 사람들이 생각보다 훨씬 적은 시간을 기도합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오늘부터 하나님께 영광 돌리는 삶을 위하여 기도하면서 하나님의 이름이 거룩히 여김을 받으시도록 우리의 삶이 구분되어서 믿지 않는 가족들에게, 친구들에게, 직장동료 선후배들에게 하나님이 살아계시고, 하나님이 나와 함께 하심을 드러내므로 하나님께 영광 돌리는 삶을 사시길 예수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