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을 빚는 도구 ](삼상30:3-8)
꿈을 향해 나가는 길에 전혀 뜻하지 않는 고난과 시험을 만날 때에 그 속에 담긴 하나님의 뜻은 무엇입니까? 여기서 우리가 꼭 기억해야 할 것은 믿음으로 사는 사람에게 의미 없는 고난은 없다는 것입니다.
1. 꿈을 빚는 도구는 우리가 전혀 기대하지 않는 ‘고난’과 ‘시험’입니다.
이 세상에 어느 누구도 고난과 시험을 피할 수 있는 사람은 아무도 없습니다. 중요한 것은 시련 속에서 우리가 어떤 행동을 하느냐는 것입니다. 그래서 그런 말이 있지 않습니까? “피할 수 없다면 즐겨라!” 어차피 우리가 피할 수 없는 시험, 고난, 시련이라면 두려워하고 절망하고 괴로워하기보다는 정면승부하고 즐기라는 것입니다. 다윗이 이스라엘 왕이 될 수 있었던 것은 고난과 시련을 피하지 않고 즐겼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다윗은 고난과 시험에 직면할 때, 오히려 하나님과의 깊은 교제 속에서 풍성한 영적 기쁨과 즐거움을 누렸습니다. 꿈을 향해 나아가는 길에 뜻하지 않는 고난과 시험은 인생의 가장 어두운 시간이지만 찬란한 태양이 밝아오는 새 날의 시작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시련을 통해서 믿음의 사람의 꿈을 빚는 도구로 사용하십니다. 고난이 삶의 유익이 되는 비결은 고난 속에서 나와 함께 하시는 하나님을 만나는 것입니다. 고난 속에 담겨진 하나님의 계획하심과 하나님의 깊은 뜻을 발견해야 합니다. 그러면 고난은 우리 인생의 유익이 되고, 축복이 됩니다.
2. 고난과 시험 속에서 하나님께서 ‘옳다’ 는 것을 행해야 합니다.
다윗은 인생의 가장 비참한 시련의 상황 속에서 하나님을 힘입어 용기를 얻고, 하나님이 축복하실 수밖에 없는 행동을 합니다. 그것이 무엇입니까? 하나님의 뜻을 묻는 것입니다. 기도입니다. 기도에 대한 응답이 바로 하나님이 옳다고 하시는 뜻인데, 문제는 현실입니다. 하나님이 옳다고 하는 것을 행하고 싶은데, 돈이 없는 것입니다. 도와 줄 사람이 없고, 함께 할 사람이 없고, 힘이 없고, 기회가 없는 것입니다. 그런데 다윗은 도와줄 사람도 없고, 힘도 없지만 하나님이 옳다고 하시는 일을 하려고 일어섭니다. 다윗이 하나님을 힘입어 용기를 얻어서 하나님이 옳다고 행하려고 하니까 하나님이 준비하신 600명이 일어납니다. 이것이 하나님의 역사입니다.
결론입니다. 하나님께서 ‘옳다’ 고 하시는 기준을 삶에 적용할 때, ‘고난’은 꿈을 빚는 도구가 됩니다.
내가 옳다고 생각하는 선택과 결정을 하면 잘못된 길을 갈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사람이 보기에는 바르나 사망의 길이 있기 때문입니다. 사람의 판단과 관점은 상대적입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관점은 절대적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하나님께서 옳다고 하시는 분명한 판단 기준을 가지고 삶에 적용해야 합니다. 그 판단 기준이 무엇입니까? 첫째, 하나님의 뜻이 담겨 있는 ‘성경’ 을 통하여 옳은 것이 무엇인가를 가르쳐 주십니다. 우리 삶의 가장 바른 기준은 성경입니다. 왜냐하면 성경은 인간이 지은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감동으로 기록된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성경을 많이 읽고, 듣고, 묵상하고, 암송해서 옳은 것의 기준으로 삼아야 합니다. 둘째, 하나님께서 마음에 주신 ‘양심’에 따른 ‘평안’입니다. 하나님은 우리의 양심을 만지신다면 마귀는 우리의 욕심을 건드립니다. 그래서 욕심대로 살면 죄 짓는 것이요, 양심대로 살면 평안한 것입니다. 그래서 그리스도 예수의 사람들은 정욕과 탐심을 날마다 십자가에 못 박아야 합니다. 셋째, 손해 보고 져 주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보호와 축복 속에 살고 있다면 우리는 세상에서 손해 보고 져 주라는 것입니다. 악을 악으로 갚는 것이 아니라 선으로 악을 이기는 것입니다. 우리가 세상 사람들과 다를 때에, 우리 인생을 책임져 주시는 하나님의 역사가 나타납니다. 능력 주시는 하나님 안에서 믿음으로 승리하는 복된 인생이 되시길 예수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결단의 기도]
1. 고난과 시험이 하나님을 만나고 하나님의 뜻을 깨닫는 유익과 축복의 시간이 되게 하여 주소서!(아멘!)
2. 내가 보기에 옳은 길이 아니라 하나님이 보시기에 옳은 길을 갈 수 있도록 기도하게 하소서!(아멘!)
3. 하나님께서 옳다고 하시는 기준을 삶에 적용하여 선으로 악을 이기는 삶을 살게 하소서!(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