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하나님의 영에 크게 감동 다윗 ](삼상 16:6-13)
우리가 사는 시대는 외모지상주의이지만 하나님은 사람의 외모가 아닌 중심을 보시는 분이십니다. 사람의 눈으로 볼 때, 주목받지 못하는 어린 소년 다윗을 하나님은 눈여겨 보고 계셨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선언하십니다. 내 마음에 딱 맞는 사람이라고...하나님의 영에게 크게 감동된 다윗은 일평생 존귀한 자로 하나님께 귀히 쓰임 받았습니다.
1. 하나님의 영에 크게 감동된 사람은 은혜를 사모하고 받은 은혜에 감격하는 사람입니다.
다윗은 목동 시절이나 왕이 된 후에나 하나님의 은혜를 늘 잊지 않고 겸손했습니다. 다윗이 성전을 건축하려고 했을 때 하나님께서는 다윗에게 피를 많이 흘렸으므로 성전을 건축하지 못한다고 말씀하셨지만 다윗은 기분 나빠하지 않았습니다. 또 다윗이 범죄하여 무명의 선지자 나단이 와서 죄를 책망할 때, 겸손히 자신의 범죄를 인정하며 회개했습니다. 다윗은 하나님만을 섬기고 하나님이 주시는 복과 은혜로만 살기를 원했습니다. 다윗에게 있어서 복은 하나님 앞에 영원히 있는 것입니다. 겸손히 하나님만을 주님으로 섬기고, 하나님이 주시는 복으로만 살겠다고 고백하고 선포할 때, 하나님은 놀라운 은혜와 복을 다윗에게 부어 주셨습니다. 분명한 진리는 하나님은 교만한 사람을 물리치시되 겸손한 자에게는 은혜를 주신다는 약속입니다. 그 겸손의 비결이 무엇입니까? 모든 것이 하나님의 것임을 믿었기 때문입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하나님의 영에 크게 감동되어서 은혜를 사모하는 겸손한 믿음으로 하나님의 은혜를 풍성히 공급받으시길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2. 하나님의 영에 크게 감동된 사람은 모든 것을 하나님께 묻고 기도하는 사람입니다.
다윗은 인생의 중요한 선택과 결정의 순간마다 하나님께 먼저 기도로 물어보는 영적 습관이 있었습니다. 다윗의 신앙적 행동의 출발점은 하나님과의 대화와 교제에 있었습니다. 다윗은 모든 사람이 절망하고 낙심해 있을 때, 하나님께 기도함으로 역경을 이겨낼 수 있는 신령한 돌파구를 찾아내게 됩니다. 믿음이 연약한 사람일수록 어려우면 불평과 원망부터 합니다. 반면에 성숙한 믿음의 사람은 어렵고 힘들수록 더욱 하나님을 구하고 부르짖어 기도하게 됩니다. 분명한 사실은 원망하는 사람에게는 아무런 반전이 일어나지 않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을 간절히 찾고 부르짖어 기도하는 사람에게는 하나님의 놀라운 반전의 역사가 일어납니다. 그래서 다윗은 어려운 일을 만날 때마다, 어떤 선택과 결정을 내려야 할 때마다 언제나 하나님께 기도로 묻고 또 물었습니다. 우리가 기도로 하나님께 물어보는 것은 가장 안전한 선택이요, 최고의 선택이 됩니다. 언제 어디서나 하나님께서는 우리에게 귀를 기울이십니다. 그만큼 우리를 너무나 사랑하시기에 우리에게 관심이 많으십니다. 이런 하나님께 기도와 간구로 하나님과 교제하고 대화하면서 하나님의 응답과 승리가 함께 하는 삶이 되시길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결론입니다. 하나님의 영에 크게 감동된 사람은 하나님의 임재 속에서 하나님과 동행하는 사람입니다.
다윗은 하나님의 말씀과 기도, 찬양을 통해 하나님과 동행하며 하나님의 가르침을 받았습니다. 다윗은 하나님이 함께 하시니 사망의 음침한 골짜기로 다니는 환난을 만나도 두렵지 않았습니다. 하나님이 함께 하시니 다윗에게는 승리만 있었고, 다윗의 이름만 들어도 대적들이 벌벌 떨게 됩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다윗처럼 하나님의 영에 크게 감동된 사람이 되기를 원하십니까? 하나님의 은혜를 사모하며 하나님의 능하신 손 아래서 일평생 겸손하십시오! 삶의 모든 것을 하나님께 기도로 묻고 맡기어 하나님의 응답과 승리속에 사십시오! 그리고 언제 어디서나 하나님의 임재를 느끼며 하나님과 동행하는 평강을 누리십시오! 그러면 하나님이 항상 나와 함께 하시는 평안과 승리가 따라다닐 것입니다. 그렇게 하나님의 영에 크게 감동된 다윗과 같은 삶을 살아가시길 예수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 결단의 기도 ]
1. 하나님의 은혜를 사모하며 베풀어주신 은혜를 잊지 않고 감사하며 감격하게 하소서!(아멘!)
2. 내 삶의 주관자이신 하나님께 모든 것을 묻고 맡기는 기도의 사람 되게 하소서!(아멘!)
3. 언제 어디서나 나와 함께 하시는 하나님의 임재를 느끼며 하나님과 동행하게 하소서!(아멘!)